ScienceON, 이제는 과학기술 강연 동영상까지! 카오스재단과 협력을 통해 동영상 서비스 제공
ScienceON, 이제는 과학기술 강연 동영상까지! 카오스재단과 협력을 통해 동영상 서비스 제공
- 과학기술정보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국민의 과학적 소양을 높이기 위해 문헌 위주의 과학기술정보에서 동영상 정보로 정보자원 유형 확장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 (이하 ScienceON)에서 카오스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기초과학 분야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https://scienceon.kisti.re.kr)은 국내외 논문, 특허, 국가R&D 보고서 등의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및 연구인프라를 연계·융합하여 한 곳에서 제공하는 개방형 협업 연구 환경 플랫폼이다.
이는 기존 문헌 위주의 과학기술정보에서 동영상 정보로 정보자원의 유형을 확대했다는 의미와 동시에 학술정보 이용자들에게 익숙한 멀티미디어 정보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카오스재단은 과학과 수학의 대중화를 위해 2014년 설립된 비영리 공익재단이다. 과학계 석학들로 구성된 과학위원회가 직접 주제를 선정하고 참여하여 과학 지식을 대중에게 쉽고 흥미롭게 전달하고 있으며, ScienceON에서는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카오스 강연' 및 '석학인터뷰' 등 다양한 과학 관련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게 되었다.
ScienceON 홈페이지에서는 동향 카테고리에 과학기술 동영상 메뉴를 추가하여 본 동영상을 다른 정보자원과 함께 통합검색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용자들은 기존의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연구자 정보 이외에도 과학기술 동영상 정보를 함께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시각적 경험을 통해 과학기술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받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일반 국민도 더 효율적으로 과학기술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고, 더 많은 사람에게 널리 알려지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오스재단 전훈 사무국장은 "대표적인 과학기술 지식인프라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ScienceON에 재단의 기초과학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재단은 과학에 관한 다양하고 깊은 지식을 대중에게 더욱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ISTI 융합서비스센터 유수현 센터장은 “과학기술정보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분야이며 특히 대중이 과학기술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한데, 이번 카오스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수준 높은 강연 동영상 제공으로 이용자들의 학술정보 이해를 높이고, 이를 통해 과학기술정보의 대중화와 이용자 접근성 향상이라는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과학기술 동영상 콘텐츠가 이용자의 흥미를 높이고, 연구자와 일반 대중 간의 거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와 형식의 과학기술정보를 추가하여 ScienceON이 과학기술 지식의 허브로서 기능을 더욱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