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AccessON, AI 기반 논문 요약 서비스 시작
KISTI AccessON, AI 기반 논문 요약 서비스 시작
- KISTI 생성형 언어 모델 KONI 활용 -
- 전 세계 오픈액세스 논문의 초록 요약 서비스 제공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은 국가오픈액세스플랫폼 AccessON(이하, AccessON)의 생성형 AI 기반 학술논문 초록 요약 서비스를 11월 1일 새롭게 선보였다.
□ AccessON(https://accesson.kisti.re.kr)은 학술논문의 탐색부터 저작, 셀프 아카이빙, 모니터링, 투고심사, 출판에 이르는 학술출판 전 주기를 지원하는 오픈액세스 플랫폼이다. 2020년 3월 서비스 출시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며, 현재는 월평균 100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방문하는 학술 플랫폼으로 자리 잡아 국내 오픈액세스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이번 AccessON 초록 요약 서비스는 KISTI의 과학기술 특화 생성형 거대 언어모델인 KONI(KISTI Open Natural Intelligence, 한글명 고니)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 KONI는 Meta의 오픈소스 언어모델 Llama를 토대로 2023년 12월 최초 개발되었으며, 2024년 7월과 10월에 걸쳐 최신 버전이 공개되는 등 지속적인 성능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 AccessON은 KONI를 활용해 과학기술 논문의 초록에서 핵심 정보를 추출 및 요약하며, 요약문의 번역도 KONI를 통해 제공한다.
○ 더 나은 요약문을 제공하기 위해 AccessON은 KONI 모델의 업그레이드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최신 버전을 신속히 서비스에 반영할 계획이다.
□ AccessON의 초록 요약 서비스는 연구자들이 논문의 핵심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도록 하여, 빠르고 편리한 논문 이용을 지원한다. 2025년부터 AI 기반 벡터 검색 등 다양한 AI 기능을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 오픈액세스센터 김완종 센터장은 “AccessON 초록 요약 서비스는 연구자가 논문을 이전보다 더 효율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KISTI는 최신 AI 기술을 개발 및 적용하여 국내 연구자들의 학술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