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 충남대‘디지털 농업 공동연구센터’개소

작성자 박성욱
작성일 2023-12-04

KISTI, 충남대‘디지털 농업 공동연구센터’개소

KISTI, 충남대‘디지털 농업 공동연구센터’개소

KISTI, 충남대‘디지털 농업 공동연구센터’개소

- 디지털 농업 분야 공동연구 추진으로 농업 미래성장 산업화에 기여 -


국내의 주요 데이터 전문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김재수)과 농업 분야의 저명 대학인 충남대학교(총장 이진숙)가 우리나라 농산업 분야 발전을 위한‘디지털 농업’ 프로젝트 추진에 나선다.


KISTI는 충남대학교와 함께 11월 20일(월)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에서 ‘디지털 농업 공동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로써 양 기관은 디지털 기술을 농업 분야에 적용하여 혁신과 발전을 도모하는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


이번 공동연구센터 개소식을 시작으로 하여 ‘디지털 농업’을 위한 학연 간 연구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양 기관의 결합된 역량이 농업 분야의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KISTI는 데이터 분야의 전문연구기관으로, 국가 및 사회 현안 해결과 우리나라의 데이터 기반 R&D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인류의 식량 위기 문제 해결, 농업의 미래성장 산업화, 청년농부 육성, 지역소멸 예방 등에 기여하기 위해 ‘데이터 농업’ 연구를 본격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KISTI는 내부적으로 데이터농업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컨테이너 방식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고품질 데이터 취득 및 데이터농업 모델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농업 전주기(계획, 생산, 유통/소비)에 대한 핵심 데이터농업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농업 전반에 걸친 정보의 흐름을 최적화하고, 개별적으로 제공되어 활용이 어려웠던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업데이터 융합플랫폼 기술 연구에도 집중하고 있다. 


또한, KISTI는 농진청, 한국농수산대학교, ETRI, KIST, 기계연 등의 관련 분야의 선도 연구기관과의 공고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데이터 표준화, 농업 컨설팅 기술 개발, 병해충 방제 등의 분야에서도 상호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협력은 농업 분야에서의 데이터 기술 적용과 혁신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대학교와의 협력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충남대 내에 설립된 '디지털 농업 공동연구센터'는 이러한 협력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KISTI와 충남대는 이 센터를 통해 디지털 기술과 농업의 융합을 모색하며, 농업 분야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연구와 프로젝트를 수행할 예정이다.


KISTI는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여 농기업 지원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특히, 개발된 ‘데이터 기반 정밀 모니터링’ 기술과 ‘AI 어드바이저 솔루션’을 통해 지난 2년간 제주도의 바나나 농가(제이디테크)를 지원해 왔다. 최근에는 60년전 멸종된 것으로 알려진 바나나 그로미쉘 종의 국내 최초 복원에도 기여한 것으로 밝혔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데이터의 중요성과 농업 분야 데이터 기술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이러한 협력과 연구를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하여 농업현장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농업의 미래성장을 이끌 혁신적인 연구성과를 창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