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 2023 글로벌 기술사업화 포럼 개최

작성자 박성욱
작성일 2023-11-10

KISTI, 2023 글로벌 기술사업화 포럼 개최

KISTI, 2023 글로벌 기술사업화 포럼 개최

KISTI, 2023 글로벌 기술사업화 포럼 개최 

- 딥테크 스케일업과 글로벌화 : 혁신의 문을 열다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1월 7일 서울프레지던트호텔 31층 슈벨트홀에서 ‘2023 글로벌 기술사업화 포럼’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의 주제는 「딥테크* 기업의 스케일업과 글로벌화: 혁신과 협력의 미래」로, 딥테크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을 도출하고 과학기술사업화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찾는 데 초점을 맞췄다. 

 

* 딥테크란 과학적 발견과 엔지니어링 혁신을 기반으로 개발된 새로운 기술 분야를 가리키며, 그 복잡성과 혁신성 때문에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최근 가장 중요한 기술 혁신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 딥테크는 현대 시대에 디지털 변환을 넘어선 첨단 기술력으로 사회문제 해결과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 특성상 오랜 기간과 초기 연구개발 비용이 높은 리스크로 인해 기업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정부와 관련 기관들은 딥테크 기업들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맞춤형 지원 전략을 제시하고 있으며, 딥테크 기술사업화를 위한 새로운 혁신의 문을 열고자 노력하고 있다.


□ 이번 포럼에서 딥테크 기술사업화 분야의 국내외 최고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섰다.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COMPA) 김봉수 원장의 기조연설을 비롯해 주요 해외 연사로는 런던시티대학 김정후 교수와 FROST & SUllivan APAC MAmaging Director Shivaji Das가 참석해 글로벌 딥테크 기업혁신 생태계 구축과 해외 혁신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국내 연사로는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이용관 대표, 삼성증권리서치센터 비상장솔루션팀 이종욱 팀장, 후원이디아이 이승훈 이사, KISTI 변정은 팀장이 국내 딥테크 기업의 스케일업 전략과 사례를 발표했다. 


  ○ 과학기술사업화진흥원(COMPA) 김봉수 원장은 딥테크 창업과 과학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한 현안과 정책적 대응 전략, 세부적으로는 딥테크의 기술거래 활성화, 실험실창업 활성화를 위한 주요 과제와 전략을 발표했다.

  ○ 런던시티대학 김정후 교수는 글로벌 딥테크 혁신성장을 위한 생태계 관점의 특성과 해외 도시의 성장을 위한 주요 요소를 설명하고 해외에서 작동되고 있는 도시(지역) 사례 발표를 통해 21세기 혁신생태계 구축 전략을 제시하였다.

  ○ FROST & SUllIVAN의 APAC Mamaging Director인 Shivaji Das는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의 딥테크의 잠재성 평가방법론을 설명하고, 유망 딥테크의 영역 도출 결과를 해외의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했다.

  ○ 이용관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대표는 딥테크 스타트업의 특징과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을 위해 초기 사업화 단계에서 필요한 사항들과 자금 조달의 위험과 포트폴리오 구축에 대해 발표하였다. 

  ○ 이종욱 삼성증권리서치센터 비상장솔루션팀 팀장는 딥테크에 대한 최근 우호적인 환경 변화와 투자자들의 딥테크에 대한 투자 관점의 강점과 한계, 극복 방안을 제안하였다.

  ○ 이승훈 후원이디아이 이사는 국내 바이오 분야의 딥테크의 스케일업을 위해서는 기술혁신과 더불어 시장관점의 비즈니스 모델, 바이오 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규제 인증과 데이터 인프라 강화를 통한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였다.

  ○ 변정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기술사업화연구센터 팀장은 과학기술사업화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KISTI 사업화 분석 모델과 플랫폼 (Apollo와 SmartK2C)**를 소개하고, 정부의 R&D 투자전략에 맞추어 공공R&D를 통한 딥테크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플랫폼 전략과 기회를 발표하였다.

  

** 인공지능 기반 공공R&D 사업화 유망성 탐색 플랫폼(Apollo)는 기술사업화 초기단계(착상-아이디어 생성, 보육-아이디어 구체화)에서 KISTI가 구축한 고품질의 기술사업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알고리즘 적용을 통해 사용자(기술공급자와 기술수요자, 기술중개기관)에 최적합한 유망 공공R&D를 예측하고 사업화를 지원한다.


** 데이터 기반 기술사업화 지원 플랫폼(SmartK2C)는 기술사업화 전과정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구체화하고 KISTI가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 기반으로 외부 데이터의 연계, 기계학습 알고리즘 적용을 통해 개별 기업 맞춤형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 전문가들의 강연 후 ‘과학기술사업화 혁신생태계의 구축의 의미와 주제별 역할’에 대해 KISTI 김은선 본부장을 좌장으로 발표연사로 참석한 김정후 교수, 이종욱 팀장, 이승훈 이사를 비롯하여 건국대학교 정선양 교수,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유진혁 본부장, 대전테크노파크 박태훈 단장의 열띤 패널 토의가 이어졌다.


□ KISTI 김재수 원장은 “기후 변화 위기, 에너지 수요 급증, 전염병 확산, 식량 문제 등 세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딥테크(Deep Tech)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술혁신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며, “기술사업화 분야 최고 전문가들의 인사이트와 KISTI의 데이터 기반 사업화 모델과 플랫폼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글로벌 기술사업화 포럼을 통해, 딥테크의 스케일업과 글로벌화를 위한 새로운 혁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