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지‘S&T DATA’발간

작성자 박성욱
작성일 2023-08-23

KISTI,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지‘S&T DATA’발간

- ‘DATA WARS’ 특집 『S&T DATA』 제3호 발간 -

special issue 빅데이터는 우주과학과 천문학의 백본 우주개발의 미래를 두고 벌이는 데이터 경쟁 / deep insight 생성 AI시대의 새로운 전쟁 CatGPT로 촉발된 구글의 AI경쟁 / Global trends 국내외 데이터 정책 동향/ S&T DATA 2023 summer vol.3 DATA WARS 자세한내용은 본문참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7월 31일 과학기술 데이터 전문 정책지 『S&T DATA*』 제3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S&T DATA(Science & Technology)’는 데이터 기술, 데이터 경제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국가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 ‘S&T DATA’는 주제(Key theme)별 데이터 기술 정책에 대한 산업계, 학계, 연구계의 다양한 의견이 담긴 Special Issue, 사회경제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혁신의 트렌드를 분석한 Deep Insight, 해외 동향을 살피는 Global Trends & Inside로 구성되며, 과학기술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사례 등의 내용을 담았다.


□ ‘S&T DATA’ 제3호는 ‘DATA WARS’를 핵심주제로 데이터 관점에서   국가전략기술 중 우주, 반도체, 소재, 바이오 분야 데이터 확보와 활용의 중요성을 통해 국가경쟁력 시너지 향상을 세부주제로 다룬다.


 ○ ‘S&T DATA’ 제3호 핵심주제에 대한 방향을 여는 논단에서 조석준 레인버드지오(주) CSO & Chairman(제9대 기상청장)이 ‘기상데이터로 만드는 혁신’을 주제로 재난재해 및 기후변화를 겪는 현 상황에서 기상데이터의 활용과, 이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에 대해 설명한다. 

 

 ○ 피플 인터뷰에서는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이 누리호   발사 이후의 우리나라 우주개발 계획과 우주데이터 활용에 대해 설명하고, 본격적으로 시작된 뉴 스페이스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방향과 제언을 전한다.


 ○ Special Issue에서는 ‘우주개발의 미래와 위성영상 데이터의 활용’, ‘빅데이터 시대의 우주과학과 천문학’, ‘반도체 분야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활용’, ‘인공지능 기반 신소재 발굴 및 개발’, ‘넥스트 팬데믹 대응을 위한 감염병 대응 생태계 구축 및 바이오 데이터 기술 활용’까지 국가전략기술(우주, 반도체, 소재, 바이오)의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와 이를 활용하는 산·학·연 분야의 다양한 시각을 담았다.


 ○ Deep Insight는 AI 시대를 맞이하여 ‘검색 기업은 몰락할 것인가’를 주제로 하는 전문가의 원고를 실었다. ‘생성 AI 시대의 새로운   전쟁’, ‘ChatGPT로 촉발한 MS와 구글의 AI 경쟁’ 등 관련 업계와 산업계 등에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 이 밖에도 ‘S&T DATA’ 는 국가전략기술 관련 글로벌 트렌드와 정책 동향을 통해 산·학·연 등 각 기관과 기업에서 정책 수립 및 연구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 또 국내 과학기술데이터 활용 기업 사례로  스마트 환경을 만드는 AI 데이터 솔루션 기업, 틸트로터 드론으로   드론 배송 시장을 개척하는 기업을 소개한다.


□ 김재수 KISTI 원장은 “‘S&T DATA’ 제3호는 데이터 기술과 활용이  점차 중요해지는 시점에 국가전략기술에서 데이터 확보와 융합이 불러올 데이터 기반 국가경쟁력 향상을 미리 탐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 KISTI는 국가 과학기술 관련 기관 및 연구기관 등에 ‘S&T DATA’를 지속적으로 배포할 예정이다. ‘S&T DATA’는 KISTI 홈페이지(www.kis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