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 다부처사업 추진 협의체 킥오프 행사 개최

작성자 박성욱
작성일 2023-08-03

KISTI, 다부처사업 추진 협의체 킥오프 행사 개최

KISTI, 다부처사업 추진 협의체 킥오프 행사 개최

- 암호화사이버위협대응기술개발 본격화를 위한 착수보고회 동시 개최 -


 다부처사업 추진 킥오프 행사 사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주도로 추진되는‘암호화사이버위협대응기술개발사업’의 긴밀한 협업을 위해 다부처사업 추진 협의체(이하 협의체) 킥오프 행사 및 세부과제별 착수보고회가 지난 13일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회의실에서 개최됐다고 밝혔다.


‘암호화사이버위협대응기술개발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가 참여하고 세종특별자치시가 협조하는 다부처 협업사업으로 5년간 483억원을 투입해 진행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주관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R&D 전문기관(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사업을 통합 관리하며, 대국민 공공 서비스·인프라의 암호화 사이버공격으로부터 보호를 위한 비복호화 기반 보안관제 기술개발을 목표로 △ICT융합(총괄·1세부, 총괄주관기관: KISTI) △도로교통(2세부, 주관기관: 한국도로공사) △해양선박(3세부, 주관기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환경을 대상으로 기술개발 및 실증을 추진한다.


이번 협의체 킥오프 회의에서는 참여부처, 전문기관 및 과제별 주관연구개발기관 연구책임자가 참석하여 부처별로 제공 중인 대국민 공공 서비스·인프라 보안 현황 등을 점검하고 원활한 다부처 간 연계·협력 방안에 대하여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세부사업별 착수보고회를 통해 연구 목표, 내용 및 결과물의 타당성과 더불어 실용적 기술개발을 위한 환경별 실증 방안 등을 검토하였다.


김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보호기획과장은 “사이버보안은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전환 시대에 국민 생활안전 보호를 위한 필수 분야”라며,“실용·범용성이 확보된 비복호화 기반의 암호화 사이버위협 대응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공공 서비스·인프라를 운영 중인 다부처 간 협력이 무엇보다 강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지식정보화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과학기술 분야와 국토부, 해수부가 협력하여 R&D를 수행하게 된 것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본 사업은 다부처 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통합목표 달성을 위해 부처별 주관기관 간 경계를 두지 않고 구체적인 연계·협력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기관 차원에서 데이터, 인공지능 기술 등을 기반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