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데이터 경제 시대의 핵심, 데이터 기술’ 이슈브리프 발간

작성자 박성욱
작성일 2023-06-30

KISTI,‘데이터 경제 시대의 핵심, 데이터 기술’ 이슈브리프 발간

KISTI,‘데이터 경제 시대의 핵심, 데이터 기술’ 이슈브리프 발간

- 데이터 경제 강국 도약을 위한 데이터 기술 분류체계 제안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데이터 경제 시대 본격화로 데이터 기술력이 중요해짐에 따라 데이터 기술 분류체계 수립 방안에 대한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했다.


□ 국가 과학기술 데이터 전문기관인 KISTI는 이번 이슈브리프를 통해 데이터 기술과 관련된 연구개발(R&D) 사업, 인력 등의 효율적‧체계적인 관리와 데이터의 활용 확산을 위한 데이터 기술 분류체계 수립 방안에 대해 소개한다.


□ 데이터 산업 시장의 급격한 성장 추세로 인해 데이터 기술개발 및 활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반 정비가 중요한 시점이다. 데이터 기술 역량은 미래 과학기술 및 국가 경쟁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고, 데이터 정책 추진에 있어 전문가들은 데이터 기술 분류체계 수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 KISTI에서 국가연구개발사업 참여 경험이 있거나 데이터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 산·학·연 전문가 109명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진행(2021.11. 22~2021.12.03.)한 결과임


  ㅇ 특히 기존 분류체계는 특정 산업을 위주로 개발되어 있고, 최근 정부에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신산업을 포괄하고 있지 않아 데이터 기술을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으며,

  ㅇ 국내외적으로 데이터 기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미래유망‧공백 기술 발굴 및 신기술 R&D를 위한 기준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ㅇ 이에 따라, 데이터 경제 강국 도약을 위해 데이터 기술의 활발한 활용과 연구개발을 위한 기준이 되는 데이터 기술 분류체계 수립이 필요하다.


□ KISTI에서 제시한 데이터 기술 분류체계는 ‘데이터에 가치를 부여하는 제반 과정에 필요한 기술과 활동’을 모두 포괄하며, 3계층 구조(3개 대분류 > 10개 중분류 > 23개 소분류)로 구성하였다.

  ㅇ 데이터 기술 분류체계는 정부‧민간 부분의 데이터 기술개발 현황 및 지원 수요를 파악하고, 정부 R&D 투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제시를 목표로 한다.

  ㅇ 데이터 기술 속성(제반 활동, 기반 기술, 관리 체계)에 따른 그룹핑을 통해 대분류 구성단위를 데이터 프로세스, 데이터 인프라, 데이터 거버넌스로 구분하였다.


□ KISTI 김재수 원장은 “데이터 경제 강국 실현을 위해 KISTI는 과학기술 데이터의 구축, 공유‧활용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국가 데이터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으며, 유화선 박사 등 저자들은 “데이터 기술 경쟁우위 선점을 위해서는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표준화된 데이터 기술 분류체계의 확립과 이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하였다.


□ KISTI는 최근의 과학기술 정보 관련 현안‧이슈를 발굴‧분석하여 시사점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하고 있으며 홈페이지(https://www.kisti.re.kr/post/issuebrief?t=1687158528065)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