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

작성자 손영주
작성일 2022-07-05

KISTI,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

- 오픈사이언스 문화 확산을 위한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분석활용 사례 발굴 -


2022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포스터. 자세한 내용은 본문참조

2022연구데이터 분석활동 경진대회

연구데이터가 만드는 새로운 연구패러다임

공모내용

DataON 데이터 또는 개인의 연구데이터를 활용한 분석활용 사례발굴

참가자격

연구데이터 분석활용에 관심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팀(최대4명)으로 참여 가능

활용 데이터

데이터는 DataON 데이터 및 공개된 데이터와 개인 보유데이터 활용

분석환경

경진대회 참가자는 KISTI에서 제공하는 DataON 환경에서 모든 과정을 수행해야 함

멘토링 활용

본선 진출자(팀)은 활용 데이터 또는 IT 분야 산학연 재직 중인 전문 멘토링 1인을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음

응모방법

경진대회 홈페이지(dataon-con.kr)

문의처

경진대회 운영사무국 T.042-332-4293 E.contest@dataon-con.kr

서류접수기간

7.5(화)~7.22(금)

대회일정

대회공고 6.2(목)~6.30(목)

워크숍(설명회) 7.4(월)

서류접수 7.5(화)~7.22(금)

서류평가 발표 7.28(목)

사례 및 모델 개발 7.29(금)~9.16(금)

발표자료 제출 9.16(금)

최종발표 평가 9.22(목)

시상식 12월

시상내역

총상금 1,500만원 총 5개팀 선발

시상내역에 대해 설명하는 표입니다.
구분 수상자(팀) 상금 및 부상
최우수상 1명(팀) 상금 500만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우수상 2명(팀) 상금 300만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상
장려상 2명(팀) 상금 200만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상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이하 DataON)을 운영하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이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가 주최하는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가 7월 5일(화)부터 7월 22일(금)까지 개최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경진대회는 DataON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또는 개인이 보유한 연구데이터를 활용한 분석활용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총상금 1,500만원으로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5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지난 6월, 국제과학위원회(ISC) 산하 과학기술데이터위원회(CODATA)와 월드데이터시스템(WDS), 연구데이터동맹(RDA) 등 데이터 관련 국제기구와 세계 최대 국제 데이터 행사 IDW 2022를 공동 개최한 KISTI는 연구데이터의 우수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연구자 및 연구데이터 보유 기관들의 자발적인 데이터 공유 및 활용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올해도 DataON을 통한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DataON은 국내외 연구데이터 정보를 한곳에서 서비스하는 국가연구데이터 포털로서 연구데이터를 검색·공유·관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연구자들끼리 데이터를 공유하고 공동 활용해 국가 R&D 투자 효율성을 높이고 연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KISTI에서 2020년부터 서비스하고 있다. 현재 DataON은 해외 유수 연구데이터플랫폼 OpenAIRE(유럽), ARDC(호주), RCOS(일본)와 연계를 통해 약 123만 개의 메타 데이터셋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극지연구소 등과의 연계를 통해 약 3.3만 개의 데이터셋을 서비스하고 있다.


경진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개인(팀)은 7월 5일부터 22일까지 경진대회 공식 홈페이지(http://dataon-con.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서류접수 신청 전 경진대회에 대한 워크숍(설명회)이 7월 4일 KISTI 서울청사에서 진행되었다. 경진대회 관련 자세한 내용은 추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경진대회의 서류심사 평가위원은 데이터 분석활용 전문가로 구성되며, 총 15개 팀(개인)이 서류심사를 통과하게 된다. 서류심사를 통과한 팀(개인)은 KISTI에서 제공하는 DataON 환경에서 모든 분석 및 활용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DataON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및 개인이 보유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례 및 모델을 개발하고 9월 16일까지 발표자료와 함께 그 결과물을 제출해야 한다.


최종 제출된 자료는 내ㆍ외부 전문평가위원과 청중단 평가위원의 심사를 거치게 되며, 이를 통해 최종 수상 팀(개인)이 결정된다. 본 대회의 1등상인 최우수상 1명(팀)에게는 상금 500만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이 수여되고, 우수상 2명(팀)은 상금 300만원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상이 수여된다. 마지막으로 장려상 2명(팀)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KISTI 원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2021년 11월 제41차 UNESCO 총회에서 오픈사이언스 권고문이 채택된 후 개최되는 KISTI의 이번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는 과학지식과 데이터, 자료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개방적인 정보 공유와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오픈사이언스 정의에 입각하여 KISTI의 DataON을 통한 국내 오픈사이언스 문화 확산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KISTI 연구데이터공유센터 서동민 센터장은 “DataON은 매년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하며 데이터 분석활용사례를 발굴하고, 다양한 연구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2022 연구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통해 국내 오픈사이언스, 특히 오픈데이터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연구데이터 분석활용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팀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