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KIST, 융합연구 통해 과학기술 경쟁력 제고

작성자 손영주
작성일 2022-05-03

KISTI-KIST, 융합연구 통해 과학기술 경쟁력 제고

- 연구데이터·슈퍼컴퓨팅·미래농업 등 광범위 융합연구 추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 KIST)이 연구데이터·슈퍼컴퓨팅·미래농업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융합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해 상호 협력관계를 증진하고자 3일 KISTI 대전본원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디지털 전환(DX)에 따라 연구데이터의 축적과 효율적인 수집 및 활용을 위한 플랫폼 구축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AI, 머신러닝 등 고도화 된 계산과학 연구 분야가 확대되면서 슈퍼컴퓨팅 자원에 대한 수요 또한 증대되고 있으며, 미래농업 등 데이터 기반 미래기술연구 또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원인 양 기관이 상호 교류·협력 확대를 통해 연구데이터 플랫폼 활성화, 슈퍼컴퓨팅 자원 활용, 미래농업 융합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고 나아가 국가 연구개발(R&D) 효율성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주요 협력내용으로는 ▲연구 데이터·플랫폼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국가슈퍼컴퓨터를 포함한 컴퓨팅 자원 활용의 파트너십 구축 ▲미래농업 융합연구 및 생태계 조성 협력 ▲기타 포괄적 업무협력 및 공동과제 발굴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의 교류·협력에 관한 사항 등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 협업을 위해 연구데이터 공유와 향후 자동관리기능 구현 등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KISTI가 보유하고 있는 국가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의 자원 공동 활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디지털 전환(DX)과 더불어 AI, 머신러닝 등을 위한 고도화된 연구자원 수요 증가로 연구데이터 및 초고성능 컴퓨팅 자원에 대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ISTI가 보유하고 있는 과학기술인프라를 연구자들이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동 활용 확대 등 효율적 자원 분배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