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 조달청과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위한 업무협약 체결

작성자 손영주
작성일 2021-10-26

KISTI, 조달청과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차세대 나라장터로 조달업무 통합 -


KISTI, 조달청과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조달청(청장 김정우)과 혁신조달 확산, 전자조달시스템 통합, 국가R&D정보 공유, 조달분야 협업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26일 KISTI 대전본원에서 체결했다. 이를 통해 KISTI가 2011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자체 전자 조달 시스템을 「차세대 나라장터*」에 통합하게 된다.

* 「차세대 나라장터」는 이른바 ABCD(AI, Block chain, Cloud, big Data)로 대표되는 디지털 신기술을 기반으로 나라장터를 전면 개편하고, 분산 운영되고 있는 28개 공공기관의 자체 전자조달시스템을 나라장터로 통합·일원화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입찰공고나 입찰에 참여하는 업체 모두 사용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이번 조달통합플랫폼 구축을 통해 조달행정 투명성·공정성을 제고하며, 사용자 편의성 증대 등 조달분야에서 포괄적인 협력을 증진하게 된다. 조달청은 올해 전담기구를 만든 후 각 기관의 업무특성을 반영하는 맞춤형 통합 추진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 KISTI와의 통합 협약에 이르게 되었다.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공공조달 분야에 대한 협력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특히, KISTI는 NTIS*를 통해 국가R&D 정보를 공공구매에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국가R&D에 대한 투자 현황들을 파악할 수 있고, 중복 투자 등을 사전에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NTIS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 과학기술 및 국가 연구개발사업과 관련된 사업, 과제, 인력, 성과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국가 R&D 지식포털(https://www.ntis.go.kr)


이외에도 KISTI는 슈퍼컴퓨터 6호기의 도입(2023년 예정)과 함께, 분산된 연구 인프라의 통합·활용을 위한 한국형 오픈 사이언스 클라우드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가R&D 정보 연계 및 이용을 활성화하여 조달청 역점 사업인 혁신조달의 범정부적 확산을 위해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이에 조달청은 KISTI가 추진하는 대규모 정보화 용역 및 첨단장비 구매 등 조달사업에 대한 전문적 조달서비스를 제공한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이번 조달청과의 업무협약은 연구원의 조달역량을 보다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특히 국가R&D와 공공조달을 접목시키는 혁신조달 활성화를 위해 두 기관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