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KEITI, 공동연구 및 업무협력 MOU 체결

작성자 손영주
작성일 2020-10-15

KISTI-KEITI, 공동연구 및 업무협력 MOU 체결

- 환경기술분야 연구데이터 관리체계 구축 -


 dataon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유제철, 이하 KEITI)은 15일(목) 상호간 교육 및 연구 협력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을 통해 양 기관은 KEITI의 환경기술분야 연구데이터 생태계 구축 수요를 KISTI의 연구데이터 관련 가이드라인 및 시스템(표준연구데이터관리시스템)을 활용해 해결하고, 유기적인 연구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환경기술분야와 관련 공동연구와 공동세미나 등 다각적인 교류 협력 활동을 전개해 갈 계획이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환경기술분야 연구데이터 관리체계 수립을 위한 공동 연구 및 상호 교류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DataON) 기반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 협력 ▲국가 R&D 정보에 관한 연구 및 상호 교류 등이며, 기타 상호 합의한 협력사업 및 공동 발전 방안이 있을 경우 상호 협의하여 추진하게 된다.


특히 양 기관은 연구데이터의 중요성과 가치가 제고되고, 국가 차원에서 연구데이터의 생산량과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KISTI가 보유한 연구데이터 및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해 환경기술분야의 연구 성과 관리 및 창출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KISTI는 국가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전략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출연연 연구데이터 빅데이터화 추진 외에도 타 부처 산하 공공기관의 연구데이터 관리 및 공유 구축을 위해 협력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KEITI와의 협력으로 환경기술분야의 연구데이터 생태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러한 연구데이터 생태계 기반으로 환경기술분야의 국가 R&D사업의 효율성 제고와 혁신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성과가 창출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