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STEPI, 미래 과학기술혁신정책 추진 위해 힘 모은다

작성자 손영주
작성일 2020-10-14

KISTI-STEPI, 미래 과학기술혁신정책 추진 위해 힘 모은다

- 기관 간 중장기 협동연구 발굴 및 수행 위한 협약 체결 -


KISTI-STEPI 협동 연구 세미나 및 협약식 사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과 과학기술정책연구원(원장 조황희, 이하 STEPI)은 10월 13일(화), KISTI 대전 본원에서 중장기 협동연구 방향 정립 및 2021년 협동연구 수행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데이터 기반 과학기술혁신정책의 중요성을 공동으로 인식한 KISTI와 STEPI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협동연구를 통한 연구 역량 강화 및 시너지 창출, 과학기술의 지속적인 성장·발전을 위한 데이터 기반 혁신정책 개발 등에 기여하기 위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간의 연구협력 활동과 성과를 발표하고, 2021년 협동연구 추진 경과 및 향후 중장기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제1발제에서는 양 기관의 주요 연구 활동 및 최근 10년간 양 기관의 협동연구 추진 현황 등 과거-현재를 공유하였고, 제2발제에서는 양 기관의 장점을 살려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협동연구 주제 등 미래 발전 방향을 도출하였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하여 ▲데이터 기반의 과학기술 정책결정 지원을 위한 공동사업 및 연구활동 ▲과학기술혁신을 위한 정책기획 및 정보분석 ▲양 기관이 보유한 지식과 정보의 공유 및 공동 활용 ▲국내 및 글로벌 과학기술 협력을 위한 학술회의, 세미나 등 공동 개최 등에 대해 협력하게 된다.


향후 양 기관은 과학기술 분야의 정보분석을 통한 증거기반 정책 활용 기반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협동연구를 추진함으로써 과학기술·산업 분야의 발전 및 미래 과학기술혁신정책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 기관은 2021년 협동연구 추진뿐만 아니라, 중장기 협동연구를 기획·발굴하고 공동 학술회의,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적극 교류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본 협약을 통해 KISTI가 축적해온 인프라 및 정보분석 역량과 STEPI의 정책연구 역량이 연계·융합될 경우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 과학기술정책 수립 및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양 기관이 상호 신뢰와 연대에 기반하여 더 나은 미래 과학기술혁신정책을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TEPI 조황희 원장은 “협동연구는 서로 다른 분야의 지식 간 결합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연구자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역할을 한다”라고 했다. 또한, “데이터 사회 시대 어젠더와 미래의 방향에 대한 국민적 담론을 선제적으로 형성함으로써 양 기관의 위상의 제고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