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KISTI,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부문 행안부장관 표창

작성자 최영진
작성일 2018-06-07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유공 장관 표창 수여식에서 국가과학기술연구정보의 수준 높은 품질관리체계 구축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KISTI는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이하 NTIS*)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NTIS17개 부처·청으로부터 수집된 국가R&D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해 2008년부터 표준화된 품질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평가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데이터 품질개선 활동을 지속해서 수행하였다.

* NTIS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 사업, 과제, 인력, 연구시설·장비, 성과 등 정부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서비스하는 지식포털 (www.ntis.go.kr)


NTIS2017년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국가중점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평가에서 공공기관 최고 수준 평가*를 받았다. 2013년 한국데이터진흥원으로부터 공공기관 최초로 데이터 품질관리(DQC-M) 3레벨을 획득한 데 이어, 2015년 데이터보안인증(DQC-S) 2레벨을 획득하여 데이터보안 우수성까지 인정받은 바 있다.

 * 데이터 생애주기에 따른 계획, 구축, 운영, 활용의 4개 영역, 16개 지표에 대한 품질수준을 심사위원들이 평가하며, NTIS4.38(5점 척도, 우수 공공기관 3점대)을 획득


KISTI 최광남 NTIS센터장은 이번 수상은 고품질의 국가R&D데이터 제공을 위해 끊임없이 매진한 결과라며 개방과 함께 국민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국가R&D데이터의 품질 관리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유공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수여식 / 2018.6.1.(금)/정부서울청사 CS룸 /행정안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