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날마다 좋은날
  • home
  • > KISTI소식
  • > KISTI소식

KISTI소식

‘과학기술정보포털 NDSL’ 모바일앱에서 이용 가능

작성자 박한철
작성일 2013-01-24

‘과학기술정보포털 NDSL’ 모바일앱에서 이용 가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은 기존의 NDSL 모바일웹 사이트(m.ndsl.kr)와 모바일앱의 장점만을 모아 호환성을 강화한 하이브리드 형태의 스마트앱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앱의 가장 큰 특징은 ‘기획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NDSL 이용자들을 직접 참여시켜 철저한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구현했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타 모바일앱 서비스에 대한 분석과 벤치마킹을 기반으로 NDSL 모바일서비스의 로드맵을 구축하고, 현재 NDSL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을 심층 인터뷰해 이용자 패턴과 정확한 니즈를 분석했다. 개발이 끝난 뒤에도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두 번의 평가를 받는 과정을 거쳐 앱의 완성도를 높였다.
또 대국민 모바일서비스 구축 가이드라인(행정안전부, 2011)의 권고에 따라 서비스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모바일 기술을 고려했다.

 

 NDSL 모바일앱은 이용자 중심으로 만들어진 만큼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NDSL에서 제공하는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고객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지속적인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콘텐츠의 성격과 모바일 기기 환경·사용성 등을 고려한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새롭게 구축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메뉴의 기능을 혼돈하지 않도록 통합검색창과 상세메뉴창의 위치를 적절히 조절하고, 불필요한 클릭을 방지하기 위해 바로 다운로드가 되는 원문과 그렇지 않은 원문을 구분해 표시하는 등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더불어 기존의 모바일웹에서 제공하던 콘텐츠를 크게 확대하고, 상세검색 기능 제공 등 검색 기능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 개개인의 사용패턴에 맞는 개인화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NDSL PC웹에 QR 코드를 적용함으로써 모바일서비스로의 전환도 쉽게 만들었다.

 

  NDSL서비스실 김혜선 실장은 “정보의 총생산량이 매년 60% 이상 급증하면서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0년 전보다 두 배 이상 늘었고(미국 NSF, 일본 STA), 과학기술자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전체 연구프로세스의 절반 가까이 소비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연구자들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과학기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NDSL 스마트앱 서비스를 새롭게 개발했다”고 개발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

 

  KISTI는 앞으로 이용자 평가를 확대하고, 그 결과를 서비스에 적용시키는 과정을 지속함으로써 NDSL 스마트앱 서비스를 발전시킬 계획이다.

  한편 NDSL 스마트앱은 iOS 용과 안드로이드 용 등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NDSL’로 검색하여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첨부파일(1)